시민·사회단체가 이른바 ‘돈봉투 만찬’으로 논란이 된 이영렬 전 서울중앙지검장을 경찰에 고발했다.

투기자본감시센터는 22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고발인들이 뇌물·횡령·위계에 의한 공무 집행방해죄 등을 저질러 엄중 처벌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피고발인은 이영렬 전 지검장과 안태근 전 법무부 검찰국장을 포함한 10명이다. 센터에 따르면 이영렬 전 지검장을 비롯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특별수사본부 소속 검사 7명과 안태근 전 국장 등 법무부 검찰국 소속 검사 3명은 지난달 21일 서울 서초동의 한 음식점에서 만찬을 하며 돈 봉투를 주고받았다.

안 전 국장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검찰 수사 대상에 올랐을 때 그와 수백 차례 통화했지만 검찰은 이런 의혹을 구체적으로 수사하지 않았다. 투기자본감시센터는 이 같은 일이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안 전 국장이 제공한 돈 봉투는 이에 대한 보답으로 뇌물에 해당한다는 지적이다.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것은 이번 사건에 검찰 권력의 핵심 인사들이 여럿 연루돼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투기자본감시센터는 “이 사건 피의자들은 부패를 수사해야 할 임무를 위반해 스스로 범죄를 자행하고 범죄에 면죄부를 줘 범죄를 양산했다”며 “범죄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해 통화기록과 계좌추적은 물론 사무실과 가정을 압수수색하는 등 철저히 수사해 법정 최고형으로 처벌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