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원내 5당 원내대표가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하고 조만간 실무협의에 착수한다. 지난 대선에서 각 당이 내건 공통공약을 우선 추진하자는 것에 합의했다. 공약이행과 관련한 국회 논의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과 우원식(더불어민주당)·정우택(자유한국당)·김동철(국민의당)·주호영(바른정당)·노회찬(정의당) 원내대표는 지난 19일 청와대에서 오찬회동을 갖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이날 청와대와 원내 5당에 따르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우선 논의 의제는 대선 공통공약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이 협의체를 제안하는 과정에서 노회찬 원내대표가 대선 공통공약을 논의하자고 제안했고, 문 대통령을 비롯해 다른 당 원내대표들이 동의했다는 설명이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외교안보·민생경제 등 분야별로 논의하면 좋겠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각 부처 업무보고를 받을 때 공통공약을 파악하고 여야에 미리 통보하도록 하겠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과 5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검찰·국가정보원·방송개혁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국회 차원의 합의가 이뤄지기 이전에라도 국정원의 국내정치 개입을 근절해야 한다”는 확고한 의지를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개헌 약속도 재확인했다. 그는 “대선 공약대로 (내년 지방선거에서) 개헌을 추진하겠다”며 “정치권의 개헌 논의 과정에 국민 의견을 충실히 수렴해 반영하고 선거제도 개편도 함께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냈다.

이와 함께 비정규직·최저임금 논의가 눈에 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같은날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여러 각도에서 비정규직 문제에 대한 토론이 있었고 대통령과 여권이 대단히 깊이 있게 고민하고 있다고 봤다”고 전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브리핑에서 “각 당이 2020년이나 2022년까지 최저임금 1만원 공약을 걸었기 때문에 공약을 예정대로 추진하지만 영세 자영업자에 대한 보완책이 국회에서 같이 논의돼야 한다는 대통령의 언급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 밖에 문 대통령은 일자리 추경안을 국회에 상세히 설명하기로 하고 국회에서 원만하게 처리해 달라고 각 당에 당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