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급속한 기술발전이 조선업(제조업) 일자리를 앗아 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정부가 조선해양산업 발전을 위한 종합적인 육성전략을 모색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김종훈 무소속 의원과 울산상공회의소는 지난 19일 오후 울산 남구 울산상공회의소 회의실에서 '4차 산업혁명을 통한 조선산업 위기극복과 일자리 창출 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에서 한순흥 한국과학기술원 교수(해양시스템대학원)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로봇 증가와 제조의 자동화 수준 향상으로 중간 정도의 숙련도가 필요한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는 예측이 있다"며 "(하지만 산업혁명 후) 1·2차 세계대전과 경제대공황시의 높은 실업률 기간을 제외하고는 급속히 진행된 기술발전이 실업률을 높인다는 사실을 확인하기 어렵다"고 분석했다.

한 교수는 "정부는 해운항만과 해외자원 개발, 선박·해양플랜트 유지보수시장, 조선기자재산업까지 아우르는 종합적인 육성전략을 모색하고, 기업은 제조업과 스마트서비스 결합을 준비하며, 노조는 평생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등 경제 3주체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종훈 의원은 토론자로 참석해 "조선해양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다층 하도급구조를 통한 단가 후려치기, 불법파견과 물량팀 확산 같은 전근대적인 노무관리체제부터 바꿔야 한다"며 "정부가 조선해양산업 시장을 장기적으로 예측하는 전문기관을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유낭근 울산정보산업진흥원 ICT창의융합센터장은 "조선기자재와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신제품을 만들어 내는 건강한 중소기업이 많아지면 새로운 생태계가 조성돼 더 많은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토론회에는 이진태 울산대 교수(조선해양공학부)와 정미경 단국대 교수(경제학)·정병천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부지부장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윤종오 무소속 의원과 장만복 동구의회 의장 등 지역 정치인도 함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