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인권단체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경찰이 쏜 물대포를 맞고 사망한 백남기 농민 사망사건을 철저히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11일 백남기 투쟁본부에 따르면 태국 방콕 소재 국제인권단체 '인권과 개발을 위한 아시아포럼(포럼아시아·FORUM-ASIA)'은 지난 10일 백남기 농민 사망사건에 대해 철저하고 공정하며 독립적인 수사를 하라고 새 정부에 촉구하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포럼아시아는 성명에서 "새로운 대통령은 백남기씨의 죽음과 관련한 조사를 우선적으로 해야 한다"며 "이를 제대로 수행하지 않는다면 한국이 인권을 중시한다는 국제적 신임을 받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씨는 2015년 11월14일 민중총궐기 집회에 참석해 박근혜 정부의 쌀 수입 정책에 항의하다 경찰이 쏜 물대포를 맞고 쓰러졌다. 백씨는 의식을 잃은 채 투병하다 317일 만에 사망했다.

포럼아시아는 국제인권조사단을 구성하고 2015년 12월 방한해 한국 집회시위 자유 실태를 조사했다. 당시 조사단은 물대포 사용, 버스 차벽 설치, 집회 참가자·주최자를 탄압하는 형태로 국가폭력에 의한 인권침해가 있었다고 결론 내렸다.

포럼아시아는 "한국 정부는 (백남기씨 사망사건을) 제대로 조사하기는커녕 사과도 하지 않았다"며 "이는 한국이 인권을 존중하고 촉진하며 보호하는 국가라고 주장할 수 없게 만든다"고 우려했다. 이어 "유가족들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철저하고 공정하며 독립적인 조사를 이행해 책임자들을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