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 용역노동자들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직접고용 정규직 전환을 요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인천공항 간접고용 문제 우선 해결을 약속했다.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10일 성명을 내고 “촛불 대선이 이룬 정권교체로 간접고용 적폐 청산 골든타임이 시작됐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에 약속한 대로 인천공항 간접고용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요구했다.

공사는 인력의 80% 이상을 용역노동자로 채우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인천공항에서 일하는 노동자 가운데 82%(6천863명)가 용역업체 소속이다. 직접고용 정규직은 1천255명에 불과하다. 올해 말 제2터미널 운영이 개시되면 간접고용 인원이 1만여명으로 불어날 전망이다.

지부는 올해 3월 대선후보들에게 간접고용 문제와 관련한 정책질의서를 보내 답변을 받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당시 답변서에서 “인천공항은 전체 업무의 85%가 외주화돼 있고 다단계 하청구조로 이뤄진 상황”이라며 “국가 주요 보안시설인 인천공항 특성을 고려해 간접고용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문 대통령은 “새 정부는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공부문부터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해 나갈 것”이라며 “차별금지 원칙을 적용해 누구라도 차별받지 않고 일할 수 있는 환경과 고용문화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국회와 서울시 사례를 통해 간접고용의 정규직화가 노동자들의 고용을 안정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예산절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보안·안전 관련 업무 외주화 금지를 위해 법·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덧붙였다.

지부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을 지킬 의지가 있다고 믿는다”며 “당사자인 인천공항 노동자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빠른 시일 내에 직접고용 정규직화를 위한 논의 테이블을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