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문재인 정부에 노정교섭을 제안했다. 비정규직 문제 해결과 노조할 권리 보장, 청년일자리 문제를 협의하자는 것이다.

민주노총은 10일 오전 성명을 내고 "입법절차 없이 행정부 권한으로 즉각 시행 가능한 노동적폐 청산·개혁 조치가 수두룩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노총은 "적폐세력의 퇴행적 준동이 만만치 않았기에 문재인 후보 당선은 의미가 크다"면서도 "새 정부가 잘하는 것에는 지지를 보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또다시 강력한 비판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민주노총은 언론·검찰·경찰·국가정보원·부패한 행정관료·공기업 경영진을 청산하고 개혁해야 할 대상으로 꼽았다. 참여정부 실패를 답습하지 않도록 재벌권력을 통제하고 노동이 존중받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문재인 정부가 가장 먼저 맞닥뜨린 노동문제는 2018년 적용 최저임금 결정이다. 민주노총은 최저임금 논의자리를 노정교섭의 장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가장 시급한 노동정책은 6월까지 결정해야 하는 2018년 최저임금"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촛불민심을 등에 업은 정부라면 노정교섭에서 절박한 노동의제를 풀어 나가려는 의지와 진정성을 보여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진보정당 후보 중 역대 최다 득표한 심상정 정의당 후보의 약진과 언론의 외면에도 끝까지 완주한 김선동 민중연합당 후보의 선전이 진보정치 지평을 크게 확장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