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철 철도노조 위원장
철도노동자들은 철도 민영화·외주화 정책의 완전한 폐기를 요구하고 있다. 철도노조는 철도 민영화를 막기 위해 수차례 파업을 했고, 수백 여명이 해고됐다. 강철(45·사진) 노조 위원장은 “이번 정권에서는 철도산업 민영화와 외주화 정책을 완전히 폐기해 안전한 공공철도를 만들어야 한다”며 “이윤보다 안전, 돈보다 생명이라는 가치가 존중받는 사회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철도산업 발전전략으로 통합철도·대륙철도 건설의 전망을 만들 시기”라며 “첫걸음이 코레일과 철도시설공단의 상하통합, 수서고속철도(SR) 통합”이라고 강조했다.

주요 대선후보들은 노조 요구를 이행한다고 약속했다. 노조와 후보들은 △철도민영화 정책 철회 △생명·안전업무 외주화 중단 △해고자 복직과 KTX 승무원 문제 해결 △철도 공공성 강화 △성과퇴출제 폐기를 담은 정책협약을 맺었다.

강 위원장은 "KTX 정비업무 외주화는 새 정부가 시급히 챙겨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코레일은 수도권·부산·호남 고속차량 정비업무의 절반 이상을 외주업체에 위탁한다는 계획이다. 이달 중순께 업체 선정과 계약을 마무리하면 다음달 1일부터 4년7개월간 민간업체가 KTX 정비를 맡게 된다. 그는 “유력 대선후보들이 안전업무의 외주화 금지를 약속했는데도 국토교통부 관료들과 코레일 경영진이 외주화를 강행하고 있다”며 “민영화와 외주화를 추진하고 노사관계를 파탄 낸 주범 코레일 경영진과 국토부 관료들의 인적 청산이 선행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2003~2013년 파업으로 해고됐다가 복직하지 못한 철도노동자는 99명이다. 여기에 더해 지난해 파업으로 30명이 파면·해임됐다. 강철 위원장은 올해 3월1일 임기를 시작하기 하루 전에 해고를 통보받았다. KTX 승무원도 11년째 복직투쟁 중이다. 강 위원장은 약속 이행을 촉구했다.

“철도노동자는 지난 정부와 끊임없이 싸웠습니다. 새 대통령은 후보 시절 노동자들과 한 약속을 꼭 지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지금까지보다 더 큰 투쟁과 저항에 직면할 겁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