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대선후보들이 4대강 복원과 원전설비 비중 축소를 약속했다. 건설노동자들의 숙원인 불법도급 근절과 직접시공제 확대, 적정임금 도입에도 동의했다.

건설산업연맹과 건설노조가 1일 발표한 '건설노동자 대선정책 요구에 대한 대선후보 회신 결과'에 따르면 문재인(더불어민주당)·안철수(국민의당)·심상정(정의당)·김선동(민중연합당) 후보가 4대강 복원·생태공원조성·에너지 절감·친환경자재 등 친환경기반 건설산업과 원전설비 비중 축소, 친환경 발전설비 확충에 '수용' 입장을 밝혔다. 홍준표(자유한국당)·유승민(바른정당) 후보는 질의서에 회신하지 않았다.

답변서를 보낸 4명의 후보들은 4대강 복원과 관련해 "민관전문가가 참여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후 생태복원 계획을 수립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심상정 후보는 원내정당 최초로 탈핵 로드맵을 내놓았다. 김선동 후보는 탈핵기본법 제정을 약속했다.

건설현장에 만연한 다단계 하도급 근절과 처벌 강화에 대해서는 문재인·심상정·김선동 후보가 '수용' 입장을 밝혔다. 안철수 후보는 "타법과의 충돌 여부 검토 후 추진하겠다"며 '검토' 입장을 내비쳤다.

후보들은 직접시공제 확대와 외국인력 불법고용 근절, 적정임금 도입은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직접시공제 확대에 대해 문재인 후보는 "직접시공 공사금액의 일정 비율을 노무비로 사용해 직접시공제의 실효성을 확보하겠다"고 공약했다. 안철수 후보는 "공공조달제도를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심상정 후보는 "직접시공제를 공공공사 전체로 확대하고 최소 75% 직접시공을 의무화하겠다"고 밝혔다.

외국인력 불법고용 근절 문제의 경우 문재인 후보는 "저임금 고용을 목적으로 외국인력을 위법하게 고용하는 것을 적극 감독하겠다"고 했다. 안철수 후보는 "관리감독 체계 강화", 김선동 후보는 "처벌 강화"로 답했다.

적정임금 도입에 관해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문재인·안철수 후보가 "공공부문부터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심상정 후보는 "적정임금제 도입으로 건설노동자 임금 보장을 법제화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선동 후보는 "건설노무비 최저선 20만원, 매년 물가와 건설사 임원 급여 상승률을 반영해 인상하겠다"고 공약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