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직능본부 산하에 산재노동자지원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당으로 밀려오는 산재민원을 지원하고 제도개선을 하기 위해서다.

<매일노동뉴스>가 지난 2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노무법인 소망 사무실에서 문웅(43·사진) 산재노동자지원특위 위원장을 만났다. 문 위원장은 산재전문노무법인인 노무법인 소망에서 고문(공인노무사)을 맡고 있다. 노무법인 산재 대표노무사와 근로복지공단 서울업무상질병판정위원을 역임했다. 2008년부터는 한국진폐재해자협회 등 진폐단체 자문노무사로 활동 중이다.



당 산재민원 지원활동에 주력



- 산재노동자지원특위는 어떻게 꾸려졌나.

“지난해 산재 발생건수가 9만여건인데 이 중 10%가 질병이다. 그런데 질병 불승인율이 40%를 넘는다. 산재를 인정받고 치료를 받아도 간병료가 턱없이 부족하다. 요양기간이 끝나면 휴업급여가 끊기기 때문에 재활이 쉽지 않다. 요양기간도 계속 축소되고 있다.

재요양도 문제가 있다. 수술 같은 엄격한 경우가 아니면 재요양을 인정받기 어렵다. 산재환자와 가족의 애로점이 크다. 산재 문제는 막상 자신이 부닥치면 난리가 난다. 그럼에도 당장 내 일이 아니라는 이유로 주목받지 못한다. 노조도 다르지 않다. 산재 문제에 대한 민원이 당으로 많이 들어온다. 도움을 주고 싶었다. 지난 대선과 총선에서 산재 분야 관련 공약팀에서 일한 경험이 있다. 특위 활동이 제도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노무사로서 산재 분야에서 집중적으로 일했다. 이유가 있나.

“2003년 노무사가 된 뒤부터 꾸준히 산재 분야에 집중했다. 산재는 노동자 생존권과 직결되는 문제다. 그래서 산재 승인이 중요하다. 이 과정에서 보람을 크게 느꼈다. 승부사적 기질도 작용한 듯하다. 국회에서 제도개선을 하는 데 도움을 줬던 경험도 영향을 미쳤다. 19대 국회에서 신계륜 환노위원장과 함께 직업병 평균임금 산정지침을 바꾸는 일을 한 적이 있다. 이로 인해 불이익을 받던 퇴직 직업병 노동자 수백명이 혜택을 받았다. 제도개선 활동에 뜻을 품게 된 결정적 계기였다.”



“산재노동자 따뜻하게 위로할 문재인 후보”



문웅 위원장은 2012년 대선캠프에서 대외협력위원회 상임부위원장·노동특보·노동공약TF 위원을 맡았다. 산재공약 실무작업도 했다. 지난해 총선에서는 노동공약TF 위원을 지냈다. 지금은 당 전국노동위원회 부위원장과 산재노동자지원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다. 전국노동위와 산재노동자지원특위는 문재인 후보 선대위와 결합돼 있다. 그런데 왜 문재인일까. 그는 이렇게 말했다.

“산재노동자들의 생존권 보장을 위해 개선해야 할 제도가 많다. 해당 분야를 잘 알아야만 제도개선을 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문재인 후보는 산재 문제에 정통하다. 그간의 행보를 볼 때 산업폐기물 취급을 받는 산재노동자를 따뜻하게 위로해 줄 후보라고 판단했다.”



- 산재노동자지원특위 활동계획을 소개한다면.

“얼마 전에 특위 구성을 마쳤다. 산재단체·진폐단체·변호사·노무사·직업환경전문의·노조위원장을 비롯한 110명이 부위원장·자문위원장 등의 자격으로 참여하고 있다. 문재인 후보 지지선언과 산재사망노동자 추도식·정책토론회·무료상담 활동을 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