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도시철도ENG노조
지난해 5월 구의역 참사 이후 서울시는 외주화된 지하철 안전업무를 직영화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지하철역 시설정비업무는 대상에서 제외했다. 서울도시철도에서 시설정비업무를 하는 노동자들은 “시설정비업무도 안전업무”라며 직영전환을 촉구했다.

서울도시철도ENG노조(위원장 조원기)는 25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열악한 처우와 근무환경, 공사와의 이중체계로 인한 모호한 책임소재의 문제는 구의역 사고 전과 조금도 달라진 게 없다”며 “시민 안전에 직결된 역사 시설정비 분야 직영화를 즉각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서울도시철도엔지니어링은 2008년 12월 서울도시철도공사가 100% 출자해 설립한 자회사다. 5~8호선 철도차량과 기반시설을 유지·보수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지난해 5월 구의역 참사가 나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시민의 생명·안전 직결 업무의 직영화를 약속했다. 그런데 역사 시설정비 분야는 직영화 대상에서 제외했다. 같은해 9월 도시철도엔지니어링의 전동차 정비업무와 궤도보수 분야만 선별해 직영화했다.

역사 시설정비 분야 직원 150여명은 157개 역사와 6개 차량기지의 소방시설·냉방·환기·위생급수설비 점검과 보수를 맡고 있다. 노조는 “시민 안전에 직결된 업무인 소방시설·환기시설이 직영화 대상에서 배제된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합리적 기준도 이유도 없는 탁상행정”이라고 비판했다.

구의역 사망사고 시민대책위원회 진상조사단은 지난해 12월 발표한 2차 보고서에서 “지하철 역사는 수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공공교통시설이며 소방·전기·급수·환기 등 설비의 점검 및 보수는 시민안전을 위해 핵심적인 업무”라며 “안전 문제를 개선하려면 공사가 직접 고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도시철도공사 기술감사처도 올해 2월 감사의견서에서 “위탁업무 중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소방·환기(냉방) 시설물 관리인원에 대해 안전업무직 전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조원기 위원장은 “구의역 사고가 발생한 지 1년이 돼 가지만 도시철도엔지니어링에서 안전은 남의 나라 얘기”라며 “서울시는 진상조사단 보고서와 도시철도공사 기술감사처 감사의견서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