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명·안전 분야에서 일하는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내용의 특별법을 제정하라는 목소리가 높다.

김종훈 무소속 의원과 공공비정규직노조는 18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 정부가 가장 먼저 청산해야 할 적폐는 비정규직 문제”라고 밝혔다.

김종훈 의원은 “촛불민심으로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되고 대선이 치러지지만 노동의제가 수면 위로 오르지 않아 안타깝다”며 “대선후보 모두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하지만 공공부문 생명·안전 분야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어떻게 할지 즉답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박용규 노조 발전분과위원장은 “김대중 정부 때 파견법, 노무현 정부 때 기간제법이 제정되면서 원자력발전소에서 한 가족이 모두 비정규직으로 일하는 일이 허다하다”며 “촛불혁명을 계승하는 새 정부는 생명·안전 분야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생명·안전 분야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원자력발전소·정부세종청사·공항 등에서 근무하는 특별경비 노동자들은 쟁의행위가 금지돼 있다. 필수유지업무 사업장 노동자들은 쟁의행위에 제한을 받는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비정규직에게 필요한 것은 보호가 아닌 동등한 대우와 정규직 전환”이라며 “새 정부는 파견법·기간제법을 철폐하고 정기국회에서 정규직 전환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노조는 28일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집회를 한다.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전면파업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