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가 대선 국면에서 재벌개혁·노조파괴 금지 같은 노동의제를 쟁점화하기 위해 전국을 돌며 결의대회와 촛불집회를 연다.

노조는 6일 "국정농단 사태에서 드러난 재벌의 불법행위를 처벌하고 최저임금 1만원·노조파괴 문제를 사회적으로 확산하기 위해 지역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전국 순회 결의대회·촛불집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지난달 2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재벌개혁·제조업발전특별법 제정·노조파괴 금지 입법을 올해 주요 사업계획으로 결정했다. 대선 후 출범할 새 정부가 노조 요구안을 수용하도록 선거 과정에서부터 시민·사회단체와 힘을 모은다는 계획이다.

노조 주요 사업장이 밀집한 울산·대구·부산·청주·인천·창원·천안에서 이달 12일부터 27일까지 순차적으로 결의대회와 촛불집회를 연다. 울산에서는 조선업 구조조정 중단을 외치고, 대구에서는 박근혜 적폐 청산을, 청주에서는 노조파괴 중단을 요구하는 등 지역 현안을 결의대회 주제로 선정했다. 행사는 지역 노동·농민·빈민단체를 비롯한 시민단체들과 함께 준비한다.

순회 결의대회 후 다음달 23일부터 25일까지 민변과 함께 재벌개혁을 위한 입법과제를 점검하는 토론회를 한다. 같은달 25일에는 서울 집중 촛불문화제를 열고 새 정부에 재벌개혁과 노조파괴 금지 정책 수립을 촉구한다.

노조 관계자는 "박근혜 적폐 청산과 노동이 존중받는 세상을 위해 노조가 앞장서는 모습을 보이고 지역별로 우호적인 여론을 형성하기 위해 순회 결의대회를 개최한다"며 "청년·비정규직·미조직 노동자와 시민들이 촛불집회와 문화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