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5개 발전회사가 포상에서 제외하고 근무평점을 낮추는 방식으로 발전노조 조합원들을 차별적으로 관리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정미 정의당 의원·김종훈 무소속 의원과 발전노조(위원장 신현규)는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전 5사의 노조별 조합원 포상내역과 노조간부들의 근무평점을 비교 분석한 결과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들이 지속적으로 차별을 받아 온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김종훈 의원실에 따르면 한 발전회사의 경우 2011~2016년 1등급 포상에서 발전노조 조합원은 12건, 다른 노조 조합원은 205건으로 차이를 보였다. 조합원 비율은 발전노조 조합원이 13.8% 수준인데 포상자 비율은 7.7%에 그쳤다. 발전노조 간부들은 6년간 통틀어 최고등급이 1명인 반면 하위 C등급은 7명이었다. 같은 기간 다른 노조는 6년간 최고등급이 7명, C등급은 한 명도 없었다.

신현규 위원장은 “경영진은 발전노조 조합원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현장에서 그대로 적용했다”며 “민주노총에 가입돼 있으면 사업장 이동, 포상, 근무평점에서 불이익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김종훈 의원은 “공공기관노조를 정부가 인사고과와 포상으로 관리하려는 행태는 우리 사회의 적폐로 청산돼야 한다”고 주장혔다. 이정미 의원은 “발전사들은 복수노조를 앞세워 민영화 저지와 공공성 강화를 위해 헌신해 온 민주노조를 탄압해 왔다”며 “발전사 노조탄압이 중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