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의료노조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와 보건의료노조가 보건의료 분야 일자리를 대폭 늘려 의료공공성을 높이는 데 함께하기로 했다. 노조와 심상정 후보는 4일 오전 국회에서 정책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들은 정책협약서에서 “보건의료 분야 일자리 혁명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재발 방지를 위해 의료혁명이 필요하다”며 “새 정부 출범과 함께 구체적인 이행방안을 위한 협의를 추진하자”고 밝혔다.

이들은 △보건의료 일자리(인력) 확충 △의료 전달·이용체계 개선을 통한 의료공공성 강화 △병원비 걱정 없는 사회 만들기 △산별교섭 제도화 △성과연봉제·의료민영화 폐기 등 5대 부문에 걸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핵심은 인력 확충이다. 간호사들은 노동강도가 세 이직률이 높고 야간근무 때문에 건강이 악화되고 있다. 고참 간호사들이 이직하면서 병동 내 신입 간호사 비중이 늘어 노동강도가 심화되는 악순환에 빠졌다.

노조는 인력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건의료 분야에서 50만개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회에 계류돼 있는 보건의료인력지원 특별법의 조속한 통과를 요구하고 있다. 2015년 메르스 사태가 반복되지 않도록 국가의료 재난사태에 대응하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도 밝혔다. 수도권과 지역 간 의료격차를 줄이고 지역의료 균형발전 방안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유지현 노조 위원장은 “촛불혁명 이후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는 일자리혁명, 의료혁명이 필요하다”며 “정책협약을 시작으로 노조와 정의당이 함께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자”고 강조했다. 심상정 후보는 “노조와 함께 돈보다 생명의 가치를 실현하는 나라, 노동이 존중받는 나라를 꼭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