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내정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방송통신위 주변에서 “박근혜 정권 인사를 방통위에 남겨 두려는 알박기 인사”라는 비난이 거세다.

황 총리가 3일 김용수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을 방통위 상임위원으로 내정했다. 15개 언론단체로 구성된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황 총리의 상임위원 내정을 비판했다.

이들은 “김용수 실장은 박근혜 정권 정보방송통신비서관으로 재직할 당시 방통위를 해체하려 한 인물”이라며 “국민으로부터 버림받은 행정부의 인사를 임명하는 것 역시 국정농단”이라고 지적했다. 방통위 상임위원은 5인으로 구성된다. 위원장을 포함한 2명을 대통령이 지명한다. 황 총리가 대통령 지명 몫 중 1명에 대한 인사권을 행사한 것이다.

방통위에서도 비판이 나온다. 고삼석 방통위 상임위원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염치없는 제 식구 챙기기 인사”라며 “국민의 뜻에 반하는 부적절한 인사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국가공무원노조 방송통신위원회지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김용수 실장은 박근혜 정권 인수위원회 시절 현재의 미래부와 방통위의 조직개편을 주도했다”며 “방통위 직무에 충분한 자격을 갖추고 조직을 소통과 화합의 길로 이끌 수 있는 적절한 인물로 선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