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달 31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되면서 국정농단 사건 관련자들이 한곳에 모이게 됐습니다.

- 죄를 지은 거물급 인사들이 모이는 곳으로 유명한 서울구치소에는 현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수감돼 있는데요.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김종 전 문화부 차관·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과 최순실, 그의 조카 장시호도 이곳에 있습니다.

- 그야말로 박근혜 정권 실세들이 한 장소에 들어앉은 건데요. '권불십년 화무십일홍'이라는 말이 실감나는 장면입니다.

- 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가 서울구치소에서 조우할 가능성도 점쳐지는데요. 물론 공범들끼리는 마주치지 않도록 하는 게 수감 원칙이라서 성사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 미결수용자 신분인 박 전 대통령은 특별접견실에서 시간과 횟수 제한 없이 변호인 접견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서울구치소에서 춘천교도소로 이감돼 수감 중인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과거 옥중서신에서 밝힌 내용이 새삼 회자되고 있습니다.

- 한 위원장은 옥중서신에서 "(이재용·박근혜와 만난다면) 모든 것이 낯설겠지만 누구나 살아가는 곳이니 몸부림치지 말고 권력과 탐욕에 찌든 심신을 치유하라는 덕담을 해 주겠다"며 "난생처음 경험하는 평등한 세상은 그 자체가 훌륭한 스승이 될 것"이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서울시, 서울광장 불법점유 보수단체에
변상금 3천만원 부과


- 서울시가 최근 서울광장을 불법으로 점유하고 있는 보수단체에 3천만원의 변상금을 부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자진철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는데요.

- 서울시는 대통령 탄핵무효 국민저항 총궐기운동본부(탄무국)를 비롯한 보수단체에 자진철거 이행을 강제하는 변상금 3천27만8천원을 부과했습니다.

- 서울광장은 서울시 재산으로 사전에 승인받은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를 어기면 변상금이 부과되고 강제로 철거될 수 있습니다.

- 서울시는 자진철거 유도를 기본방침으로 탄무국 관계자들을 수차례 설득했다고 하네요. 그럼에도 불법점유를 계속해 변상금을 부과했다는 게 서울시의 설명입니다.

- 서울시 관계자는 "탄무국의 불법점유로 이맘때 실시하는 잔디 식재작업 등 다른 행사들이 무기한 연기되고 취소돼 시민들에게 피해가 돌아가고 있다"고 말했는데요.

- 올해 1월21일부터 4월30일까지 서울시가 사용신청을 허가한 20개 행사 중 11개 행사가 취소됐다고 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