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시민·사회단체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새로운 대한민국을 건설하기 위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 중단과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성과퇴출제 등 노동개악 중단, 언론장악방지법 통과에 힘을 모은다.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과 사드한국배치저지전국행동,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 등은 29일 오전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시국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적폐 세력 청산의지를 보여 주고 새로운 대한민국 만들기를 방기하는 야당에 대한 비판여론을 보여 주기 위해 공동행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들은 탄핵 이후에도 박근혜 적폐 청산과 새로운 나라 건설이라는 중대한 과제가 한걸음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동·시민·사회단체는 "사드 배치가 강행되고 한일 위안부 합의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백남기 농민 사망 진상규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국회와 국민에게 촛불 민의를 관철하고, 적폐가 청산된 새로운 민주공화국 건설을 호소하려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당면한 현안으로 세월호 진상규명·백남기특검 실시·사드 배치 중단·국정교과서 폐기·노동개악 중단·언론장악방지법 처리를 꼽았다. 재벌개혁과 선거제도 개혁, 불평등사회 청산을 위한 최저임금 1만원 도입, 국가정보원 개혁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시국선언에서 "박근혜 정권의 헌정유린과 국정농단을 정상화하는 인적청산·적폐청산 과제를 넘어 새로운 민주공화국으로 나아가는 개혁과제들을 실현시키기 위해 국민적 의지를 모아 나갈 것"이라며 "대선 국면에서 촛불시민들의 의지를 구체화하고, 새 정권 초기에 사회대개혁 과제들이 온전히 실현될 수 있도록 추동·견인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다음달 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사드 저지 및 세월호 진상규명, 적폐 청산의 날' 집회를 열고 첫 공동투쟁을 시작한다. 같은달 8일에는 성주에서 '사드 배치 저지를 위한 범국민 평화행동'을 개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