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가 올해 산별교섭 틀을 회복하는 데 주력한다. 지부별 임금교섭이 끝나는 대로 사용자들에게 사용자단체 복귀를 압박하겠다는 계획이다.

노조는 23일 오후 전남 여수 소호동 디오션리조트에서 전체 지부 상임간부워크숍을 갖고 ‘2017년 산별교섭 방안’을 발표했다.

사용자단체인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는 사실상 해체된 상태다. 지난해 한국금융안전을 제외한 모든 사업장이 단체를 탈퇴했다. 노조는 사용자들에게 사용자단체 복귀와 산별중앙교섭을 요구했지만 수용되지 않자 2016년 임금교섭에 힘을 쏟았다. 33개 지부 중 25개 지부가 2.0% 인상 수준에서 교섭을 완료했다. 노조는 지부 교섭이 마무리되면 산별공동교섭 요구를 시작으로 단체협약을 손질할 방침이다.

노조는 “사용자들에게 사용자단체 복원을 촉구하며 5월 중순까지 단체협약 교섭을 마무리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주요 요구안은 △사외이사 추천권 부여 △국책공기업 자율교섭 보장 △여성할당제 강화 △성과연봉제 금지 △신입직원 임금 합의제 실시다.

노조는 단체협약 교섭이 마무리되지 않더라도 비슷한 시기에 올해 임금교섭을 시작한다. 저임금 직군의 임금인상률을 정규직의 두 배 이상으로 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5월 말 중앙위원회 의결을 거쳐 구체적인 수치를 마련한다.

단체협약 교섭이 없는 해에 운영되는 중앙노사위원회도 임금교섭과 동시에 진행된다. 과당경쟁 해소를 위한 핵심성과지표(KPI) 폐지와 노사 공동 감정노동 점검반 운영을 요구한다. 연 2회 고용형태·근속연수·직무·직급을 포괄한 임금보고서 작성·배포와 4차 산업혁명 대책위원회 구성 요구도 눈에 띈다.

허정용 노조 부위원장은 "올해 산별교섭은 사용자단체가 참여하는 종전 교섭형태 복원에 중점을 두고, 대선 후 5월 말까지 복원이 가능하도록 교섭력과 정치력을 발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