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위원장 유지현)가 보건의료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의 노동강도를 줄이고 국민에게 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내용의 정책요구안을 발표했다. 대선에 출마한 후보들에게 정책요구안을 수용하라고 요구할 계획이다.

노조는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 각 정당에 정책요구안을 질의한 뒤 수용의사를 밝힌 정당과 정책협약식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노조는 지난 15일 각 정당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안희정·이재명 예비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손학규 예비후보,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에게 정책요구안을 발송했다.

정책요구안은 5대 분야 50개 세부과제를 담고 있다. 5대 분야는 △보건의료 분야 양질 일자리 50만개 만들기 프로젝트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재발방지를 위한 국가방역체계 구축 프로젝트 △국민건강 100세 시대를 위한 병원비 걱정 없는 사회 만들기 프로젝트 △참여형 초기업 노사관계 확립, 노동존중 대한민국 만들기 프로젝트 △박근혜-최순실-재벌이 결탁한 적폐 청산 프로젝트다.

핵심은 보건의료산업 분야 일자리 50만개 만들기 프로젝트다. 간호사들은 높은 노동강도 탓에 이직률이 높다. 병원 사업장은 교대제 근무를 하는데 노동강도를 이유로 병원을 떠나는 간호사들이 적지 않다. 노조가 전문가와 함께 보건의료산업에 필요한 적정인력을 연구했더니 보건의료 분야에서 50만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노조에 따르면 2020년까지 전면 시행되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위해 11만5천325명의 인력이 추가로 필요하다. 보건소를 비롯한 공공보건인력으로 10만여명이 필요하고, 만성질환을 관리할 인력은 5만여명이 부족하다. 육아휴직으로 생기는 결원을 상시 필요인력으로 책정하는 모성정원제를 실시하면 3만148명 채용이 가능하다. 공공병원을 시·군·구별로 1개씩 확충하면 일자리 6만9천660개를 늘릴 수 있다.

노조는 대선후보들이 발표하는 보건의료 공약과 노동공약을 비교분석해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노사 공동으로 대선후보를 초청해 정책포럼을 열고 정책을 제안할 방침이다. 유지현 위원장은 “이번 대선을 사회 대개혁을 위한 결정적 분기점으로 만들기 위해 국민과 함께 싸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