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이 결정된 이튿날인 지난 11일 긴급 고용노동현안 점검회의를 열고 임금체불·최저임금 위반 단속을 비롯한 기초고용질서 확립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노동부는 대통령 탄핵일 당일인 10일 실·국장 전원이 참석하는 회의를 연 데 이어 이날 주요 지방관서장과 12개 산하 공공기관장들을 소집해 민생안정을 주문했다.

이기권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열린 긴급 점검회의 모두 발언에서 참석자들에게 “국정과 민생 안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이 장관은 기초고용질서 확립과 일자리 창출을 강조했다. 그는 “상습체불 사업주는 엄격히 사법처리하고 현재 진행 중인 기초고용질서 근로감독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건설·화학 등의 업종에서 대형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중대재해 예방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어 “청년·실직자 같은 어려운 계층에게 하나라도 더 안정된 일자리가 제공될 수 있도록 비상한 각오로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동부는 17조원 규모의 정부 일자리 예산이 차질 없이 집행되고 청년 취업성공패키지(대상자 21만명)와 내일채움공제 제도(5만명) 같은 주요 일자리 사업이 효과적으로 작동되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이 장관은 “공직자로서 책임과 사명감을 다시 한 번 새겨야 할 때”라며 “국민이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야말로 민생 안정이자 화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