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한국금융안전지부(위원장 이동훈)가 회사 정관 개정과 관련해 “부실기업의 회사 장악력을 키우는 일”이라고 반발했다. 금융당국 개입설도 제기했다.

9일 지부에 따르면 회사는 이날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열고 현행 1명인 상임이사를 1명 이상으로 두는 내용으로 정관을 개정했다. 금융안전은 국책·시중은행 공동출자로 설립한 회사로 현금·금융물류 호송이 핵심 업무다.

2014년 청호이지캐쉬가 여러 은행의 지분을 사 모으면서 지분율 37%의 최대주주가 됐다. 지부는 청호이지캐쉬의 재무구조가 탄탄치 않고, 지분 인수목적이 회사 경영권을 장악하기 위한 것으로 보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그런 가운데 총회를 앞두고 청호이지캐쉬가 상임이사를 늘리는 내용의 정관 개정을 추진한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지부는 회사 지분구조를 감안했을 때 상임이사가 늘어나면 최대주주의 회사 장악력이 커질 것으로 우려했다. 금융안전은 최대주주와 우리은행을 비롯한 4개 은행이 15%씩 지분을 나눠 갖는 형태다. 회사 수익이 악화하는 상황에서 임원을 늘리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비판도 나온다.

지부 관계자는 “자본잠식 직전인 청호이지캐쉬가 정관 개정으로 회사 지배력을 키우는 것을 납득할 수 없고, 금융안전이 최근 영업이익률 0.4%를 기록한 상황에서 임원을 늘리는 것은 최저임금 수준을 받는 직원들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지부는 정관 개정에 금융당국의 개입이 있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 대표이사의 임기는 이달 말까지다. 차기 대표로 금융감독원 출신 관료가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이 은행 주주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해 최대주주에게 유리한 정관 개정을 압박하고, 차기 대표이사 자리를 보장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이다.

이동훈 위원장은 "현 대표이사를 포함해 과거 우리은행이 최대주주였을 때부터 공적자금이 투입됐다는 이유로 민간회사임에도 정부 낙하산 관료가 끊이지 않았다"며 "정관 개정에 양측 간 로비가 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노조는 "금융당국이 4대 은행 주주에게 안건에 찬성하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며 "소문이 사실이라면 금융당국과 청호이지캐쉬가 부당거래를 한 것으로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