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수 특검 수사 과정에서 국가정보원이 보수단체에 자금을 지원하고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문화체육관광부에 넘긴 사실이 드러나 야권이 일제히 반발했다.

9일 정치권과 언론보도에 따르면 이병기 전 국정원장은 올해 1월 "국정원 보수단체 지원은 예전부터 해 오던 일"이라고 인정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국정원이 지원한 보수단체는 야당을 종북단체로 규정하고 유력한 대선후보를 좌빨종북인사로 매도하며 지금도 탄핵반대 집회에 열심히 참여한다”며 “국정원이 국내 정치에 개입한 것으로 상당히 심각한 문제인 만큼 국회 청문회 대상”이라고 밝혔다.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같은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국정원이 보수단체에 자금을 지원하고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문광부에 전달하는 등 불법 정치공작에 대한 의혹과 폭로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며 “국정원이 권력의 앞잡이 노릇을 하도록 내버려 둬서는 안 되기에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국정원 해체를 요구했다. 정의당은 논평에서 “댓글조작·블랙리스트·관변단체를 통한 여론조작 등 국정원의 불법적인 정치공작은 이미 여러 번 지적됐다”며 “정권 보위대로 전락한 국정원은 더 이상 존재가치가 없기에 국정원을 해체하고 국민을 위한 정보기관으로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민사회는 정치권에 국정원 개혁을 주문했다. 참여연대는 논평을 내고 “특검수사를 넘겨받는 검찰은 국정원이 보수단체에 자금을 지원한 사건을 수사해 관련자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각 당과 대선주자들은 말로만 국정원 개혁을 외치지 말고 사생결단의 각오로 국정원 개혁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