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다세대주택 반지하 월세 다섯 달치가 밀린 40대 남성과 넉 달치 쪽방 월세가 밀린 60대 남성이 잇따라 목숨을 끊었다. 모두 "월세가 밀려 미안하다"는 유서를 남긴 채 세상을 등졌다. 송파 세 모녀 사건이 일어난 지 3년이 지났는데도 빈곤과 주거비 부담으로 목숨을 끊는 현실은 바뀌지 않고 있다.

조기 대선을 앞두고 시민단체들이 "집 걱정 없는 새로운 세상을 만들자"며 대선 주자들에게 주거안정 정책 수립을 요구했다. 경실련·비닐하우스주거연합·민달팽이유니온 등 16개 주거 관련 시민단체들은 8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년 전 송파 세 모녀 사건과 같은 죽음이 계속되고 있다"며 "한국 사회 빈곤·주거비 문제는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위험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시민단체들은 "박근혜 정부의 인위적 부동산 부양정책을 청산하고 집 걱정 없는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며 △뉴스테이·공공임대리츠 폐지, 공공임대주택·사회주택 확충 △주거 취약계층을 위한 주거복지 대폭 확대 △주택임대차 안정화 정책 실시 △실수요자 중심 주택분양제도 개선 △주택금융과 주택 관련 세제 정상화 등 주거안정 실현을 위한 5대 정책 요구안을 발표했다.

이들은 "가난한 사람들은 벼랑 끝으로, 도시 서민들은 외곽으로 밀려나는 현상이 뚜렷해졌다"며 "소득 대비 집값과 주거비 부담은 더 높아졌고, 통제되지 않는 민간임대시장은 세입자들을 계약갱신이라는 이름으로 도심에서 쫓아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서민 주거안정을 위한 공공임대주택을 지원하기에도 부족한 공공자원을 기업형 임대주택인 뉴스테이에 쏟아부었다"며 "대선후보들이 부동산 적폐를 청산하고 집 걱정 없는 세상을 만들 의지가 있는지 확인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