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지난 3일 첫 대통령선거 예비후보 토론회를 시작으로 경선 레이스에 돌입했다. 예비후보로 등록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안희정 충남도지사·이재명 성남시장·최성 고양시장은 일자리정책과 재벌개혁 등의 이슈를 놓고 신경전을 펼쳤다.

◇공공부문 81만개 일자리정책 포위=이날 토론회는 1위를 달리는 문재인 전 대표에게 2·3위권인 안희정 지사와 이재명 시장이 공세를 취하는 모양새가 연출됐다.

문 전 대표의 81만개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공약에 초점이 맞춰졌다. 문 전 대표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시급하고 해결해야 할 문제가 일자리 문제”라며 “안 지사는 제가 공공부문 일자리를 늘린다고 할 때 시장에 맡겨야 한다고 비판하더니 본인 홈페이지에서는 공공부문 일자리를 많이 늘려야 한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안 지사는 “지금 심각한 청년일자리 대안으로 공공부문 일자리만 내놓는 것은 위험하다는 지적이었다”며 “정부 중심의 일자리정책에는 한계가 있다”고 답했다. 그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새로운 산업 분야에서 일자리가 늘어나도록 혁신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전 대표는 “민간부문에서 일자리를 못 만들고 있으니 공공부문에서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한다”며 “중소기업 고용창출에 대한 세금감면이나 영세기업에 4대 보험을 지원하는 것도 다 세금을 들여 일자리를 만드는 것 아니겠냐”고 맞받아쳤다.

◇“문재인 재벌개혁 의지 있나”=이재명 시장은 문 전 대표의 재벌개혁 의지에 의문을 표했다. 이 시장은 “대한민국 경제가 어려운 이유는 재벌이 불공정·비합법 경쟁구조로 다수 국민이 노력한 결과를 약탈하기 때문”이라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도 부패한 정치권력과 부정한 경제권력이 야합해 부당이득을 취한 것이 핵심이기에 촛불민심은 정경유착을 끊고 재벌독점을 해체하길 원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문 전 대표가 말하는 재벌개혁을 들여다보면 재벌 준조세 16조원을 없애 주겠다거나 자문단 ‘10년의 힘’에 삼성 등 재벌 출신이 들어가 있다”며 “법인세를 증세 대상에서 빼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문 전 대표는 “준조세라는 의미를 오독한 것 같은데 미르재단·K스포츠재단·청년희망재단에 출연을 강요하거나 창조혁신센터를 만들면서 재벌에게 하나씩 떠안기는 등 정경유착 수단으로 오간 검은 돈을 말하는 것”이라며 “법인세 증세를 안 하겠다고 한 적 없으며 증세가 필요한데 그 순서가 있다고 말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안희정·이재명 2위권 경쟁 치열=문 전 대표의 ‘방만한 캠프’와 안 지사의 ‘대연정’, 그리고 이 시장의 ‘기본소득’이 주요 쟁점으로 떠올랐다. 안 지사는 “문 후보 선거캠프는 엄청 크고 화려하다”며 “대통령이 된 뒤 선거운동 도왔던 사람들이 당과 정부를 접수하지 않겠냐”고 우려했다. 문 전 대표는 “대화와 타협, 연립정부를 만드는 문제는 다른 것”이라며 “아무런 반성도 없는 적폐청산 대상인 자유한국당과 어떻게 연정을 할 수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안 지사는 “기본소득에 대해서는 동의가 안 된다”며 “근로능력을 상실해 절대적으로 돌봐야 할 분야의 복지를 더 튼튼히 해야 하는 게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 시장은 "기본소득 공약에 안 지사가 말한 내용이 모두 들어 있다"고 반박했다.

더불어민주당 경선 토론회가 시작되면서 2위권 싸움이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안 지사는 ‘선의 발언’ 이후 지지도가 급락하고 있다. 한국갤럽이 3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안 지사는 전주보다 6%포인트 하락한 15%를 기록했다. 이 시장은 전주와 같은 8%를 유지했다. 두 후보 격차가 7%포인트 차로 좁혀진 상태다.

두 후보는 지지세력을 키우는 데 힘을 쏟고 있다. 기동민·이철희·어기구 의원은 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희정 지사 공개 지지선언을 했다. 박원순 캠프에서 몸담았던 기동민 의원은 안희정 캠프에서 비서실장을 맡는다. 이 시장은 지난달 9일 후원회 출범 3주 만인 3일 현재 후원금 10억원을 돌파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6일 인터넷TV, 14일 지상파TV, 24일 호남권 순회토론을 거쳐 이달 30일 수도권 토론을 끝으로 경선 토론회를 마무리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