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노동 존중 사회를 이루기 위해 헌법 전문에 “노동 존중”과 “평등사회 실현”이라는 문구를 넣겠다고 공약했다. 또 노동인권교육을 정규 교과과정에 편성해 청소년과 노동자들이 자신의 권리를 스스로 지키도록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심 후보는 지난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 헌법과 법률 어디에도 노동과 노동자는 없고 근로와 근로자만 있다”며 “헌법과 법률에 있는 근로라는 표현을 모두 노동으로 바꾸겠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우리의 삶은 노동이라는 단어와 분리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대다수 국민이 노동자로 살아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노동조합·고용노동부·노동위원회 같이 노동 관련 조직 모두가 노동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표준대국어사전에 표현된 노동의 의미는 “사람이 생활에 필요한 물자를 얻기 위해 육체적 노력이나 정신적 노력을 들이는 행위”로 “부지런히 일함”이라는 뜻을 내포한 근로라는 표현보다 가치중립적이다. 하지만 광복 전후 이념 대결의 산물로 우리나라는 여전히 법률상 근로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심 후보는 “대한민국의 뿌리 깊은 노동천시·노동경시 문화가 노동이라는 말을 불온시하고 억압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정치에 입문한 후 노동의 가치를 되찾고 노동자를 긍지와 자부심의 단어로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초중등생들이 연간 10시간 이상 노동인권교육을 받도록 정규과정을 편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청소년들이 민주시민의 소양으로 최저임금법·근로기준법 같은 기본적 노동권을 배우고 익혀 스스로 권리를 지켜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뜻이다.

심 후보는 “장시간 노비노동, 비정규 반값노동, 미래 없는 청년노동 같은 참혹한 우리의 노동현실을 과감하게 바꾸려면 말부터 바꿔야 한다”며 “빼앗긴 노동과 노동자라는 말부터 되찾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