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현대중공업에 회사 분사 안건을 논의하는 주주총회 개최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노총과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22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은 인적 구조조정을 야기하고 경영권 세습을 목표로 하는 사업분할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현대중공업은 27일 주주총회에서 회사를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현대건설기계·현대로보틱스로 분사하는 안건을 논의한다. 안건이 통과되면 회사는 당장 4개 회사로 쪼개진다. 태양광발전사업과 선박사후관리업에 자회사를 설립하면 최종적으로 6개 회사가 된다.

지부는 회사의 분사계획을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보고 반발해 왔다. 정병천 부지부장은 "회사가 분할되면 정몽준 대주주는 지주회사 지분을 통해 기업 지배구조를 강화하게 된다"며 "조선산업 구조조정과 관련성이 떨어지는 사업분할을 날치기로 처리하려는 숨은 목적은 3세 경영권 승계에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현대중공업은 경영권 세습으로 자자손손 재벌천국을 꿈꾸려는 탐욕을 멈추라"며 "현대중공업지부 파업을 엄호하고 계열분리를 저지하는 현장 투쟁에 결합해 구조조정 시도를 막아 내겠다"고 밝혔다.

22일 4시간 부분파업을 한 지부는 23일·24일·27일 전면파업을 한다. 주주총회 당일에는 회사 주식을 가진 조합원들과 함께 총회장에 입장해 의견을 개진한다.

한편 노조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김상구 노조 위원장·백형록 지부장을 비롯한 노조 관계자 5명의 주주총회장 접근을 막아 달라는 업무방해 금지 가처분을 법원에 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