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
광주지역 초등 돌봄교사와 유치원 방과후교사가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다. 이들을 고용할 초등학교가 신규채용공고를 내면서다. 지역 노동·시민단체가 고용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 광주지부와 초등 돌봄교사·유치원 기간제교사 고용안정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는 21일 오후 광주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청은 비정규 교사의 고용을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광주시교육청은 학생수가 감소했다며 돌봄교실을 311개에서 286개로 축소했다. 광주지역 사회적기업이 위탁운영하는 돌봄교실 133개와 주당 10시간 근무하는 초단시간 돌봄교사가 맡고 있는 학급 26개가 축소 대상이다. 학급수 25개를 줄이고 학교장이 직접운영하는 방식으로 바꿀 계획이다.

최근 광주시 초등학교는 초등돌봄 교사 신규채용공고를 냈다. 기존에 근무하던 초등돌봄교사는 서류제출과 면접 등 채용절차를 거쳐야 한다. 서류와 면접을 통과하지 못하는 일부 교사들은 해고가 불가피해졌다. 돌봄교실 축소로 3월1일자로 해고되는 돌봄교사는 25명이다.

광주지역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서 근무하는 유치원 방과후교사의 고용불안 문제도 불거졌다. 시간제근무 기간제교원인 방과후교사는 하루 6시간씩 근무한다. 1년 단위로 계약을 갱신한다. 최대 4년까지 계약을 연장할 수 있다. 지부는 무기계약직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현재 전일제 방과후교사들은 무기계약직으로 근무하고 있다. 시간제라는 이유로 매년 서류심사와 면접을 보는 채용절차를 밟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도 초등학교 60곳에서 신규채용공고를 내면서 일부 시간제 방과후교사들의 해고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지난해도 7명의 교사가 해고됐다.

지부 관계자는 “광주시교육청이 직접고용과 무기계약직 전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200여명이 넘는 비정규 노동자의 고용불안을 부추기고 있다”며 “해고 사태가 발생할 경우 해고자 모두 학교 현장으로 돌아갈 때까지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