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위원장 홍영표) 파행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24일로 예정된 MBC 노조탄압 청문회가 연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홍영표 위원장은 21일 <매일노동뉴스>와의 통화에서 “MBC 청문회를 3월 초로 연기할 수 있다”며 “일정 조정이 시급하니 4당 간사가 빨리 협의해서 전체회의 일정을 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홍 위원장은 이를 위해 23일께 전체회의를 열어 청문회 조정건을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청문회를 하려면 일주일 전에 증인과 참고인의 시간을 조정을 해야 한다”며 “MBC를 비롯해 이랜드파크 임금체불·삼성 직업병 청문회에 대한 조정을 하려면 전체회의에서 처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런 과정을 거쳐야 한국지엠 노조채용비리 청문회도 같이 논의할 수 있는 게 아니냐고 덧붙였다.

하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홍 위원장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이달 20일 4당 간사협의에서는 홍 위원장의 입장표명이 먼저 있어야 4당 간사협의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하지만 그는 이날 별도 입장표명을 하지 않았다.

홍 위원장은 “19일 야 4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환노위원장은 납득할 만한 입장을 표명하라’고 요구한 만큼 전체회의에서 저의 입장을 설명하겠다”며 “(MBC 청문회를 연기하려면) 시간이 없는 만큼 간사들이 빨리 전체회의 일정을 논의해 달라”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은 “홍 위원장의 사과가 없었다”고 반발했다. 자유한국당 관계자는 “홍 위원장으로부터 아무런 입장을 듣지 못했다”며 “이런 상황에서 간사협의가 가능하겠냐”고 반문했다.

환노위 전체회의를 열어 청문회 일정을 조정하지 못하면 기존에 의결된 대로 청문회가 진행될 수밖에 없다. 한편으로는 야당만의 청문회가 열릴 때 홍 위원장을 비롯한 야당의 부담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환노위 상황을 쉽게 예측하기 힘들다”며 “24일 MBC 청문회를 앞두고 여야 모두에게 부담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