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유력 대선주자인 안철수 의원이 공공부문에 ‘직무형 정규직’을 도입하는 내용의 일자리공약을 발표했다. 일자리 질을 높이고 비정규직 사용을 억제하겠다는 얘기다.

안 의원은 2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좋은 일자리 창출방안 모색’ 토론회에서 축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안 의원은 “정치는 일자리 절벽과 격차 문제에 답해야 한다”며 “정부는 질 낮은 일자리를 개선하고 기업들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직무형 정규직 도입 △국가임금직무혁신위원회 설치 △노동시간단축 △평생교육을 통한 직원훈련체계 혁신 △고용친화적 산업구조 구축을 제안했다. 안 의원은 “일자리 표준을 과감히 바꿔야 할 때가 왔다”며 “대기업 정규직이나 공무원이 아니더라도 평균적인 수준의 임금을 받으면서 고용은 최대한 보장되는 새로운 유형의 정규직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공공부문에서 비정규직 사용을 억제하고 저임금을 해소하는 직무형 정규직 일자리를 만든 다음 사회복지고용공단을 설립해 이들을 관리하겠다는 구상이다. 이 과정에서 안전·복지를 담당하는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고, 추가로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는 입장이다.

안 의원은 “국민의 추가 부담은 최대한 줄이고 근로자 고용은 안정시키면서 공공서비스 질을 높이겠다”며 “임금이 조금 낮고 공무원은 아니더라도 직장이 안정돼 있으면 청년들은 미래를 설계할 수 있고 여성들은 경력단절을 겪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이 밖에 그는 공공조달제도 개선을 통해 비정규직 비율이 높은 민간기업에 불이익을 주고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경우 세액공제·감면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안 의원은 일자리공약 자료를 22일 내놓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