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민주화전국네트워크와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 재벌구속특위가 21일 현대자동차·SK·롯데그룹 총수를 특검에 고발했다.

박근혜 대통령에게 430억원대 뇌물을 준 혐의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되면서 삼성과 마찬가지로 미르·K스포츠 재단에 자금을 출연한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최태원 SK그룹 회장·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에 대한 신속한 수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두 단체는 이날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박영수 특별검사팀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고발장을 특검에 제출했다.

이들은 총수들의 증거인멸을 우려했다. 실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지난해 10월12일 작성한 청와대 회의 메모에는 "청와대는 재단 모금과 인사에 개입하지 않았고,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주도로 대기업들이 자발적으로 후원한 것"이라고 적혀 있다. 네트워크와 비상국민행동은 "당시 회의에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해 미르·K스포츠재단의 774억원은 뇌물이 아닌 후원금이라고 말을 맞추고, 회의 결과를 재벌 총수들과 공유하는 등 조직적으로 증거를 인멸했다"고 비판했다.

최근 특검 수사기록에 따르면 안 전 수석은 지난해 검찰의 롯데그룹 경영비리 수사를 앞두고 신동빈 회장을 비롯한 수뇌부들과 빈번하게 전화통화를 한 사실이 확인됐다. 롯데는 검찰 압수수색 전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폐기해 증거인멸 의혹을 받고 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재벌 총수들과 수뇌부들은 박근혜 대통령 최측근이었던 안종범 전 수석과 연락을 주고받으며 특혜를 누리고 증거를 인멸할 시간을 벌었으며, 그에 상응하는 대가로 뇌물을 줬다"며 "특검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공범인 재벌 총수들을 신속히 수사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