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노조 집회를 방해해 빈축을 샀던 고려대의료원이 상대평가 방식의 인사평가제도를 도입해 노사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 고대의료원지부(지부장 홍세나)는 21일 오후 서울 성북구 고대의료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제할당 식 인사평가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지부에 따르면 고대의료원은 지난 1일부터 상대평가 방식의 인사평가를 하고 있다. 등급은 S·A·B·C·D, 5등급으로 나뉜다. S등급과 D등급에 각각 직원의 10%가, A등급과 C등급에 각 20%가, B등급에 40%가 강제 배정된다. 지부 관계자는 "S등급을 두 번 받으면 승진하는데, 가산점을 받는다"며 "두 번 연속 D등급을 받을 경우 의무적으로 직무향상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병원측이 노사합의를 일방적으로 깼다고 주장했다. 병원은 지난해 2월 이 같은 방식의 성과평가를 실시했다가 노조의 반발에 부딪혀 시행을 유보했다.

노조에 따르면 노사는 다섯 차례 교섭 끝에 지난해 4월 올해부터 절대평가 방식으로 성과평가를 하기로 합의했다.

지부는 외부기관이 수행하는 성과평가도 공정성이 떨어진다는 입장이다. 성과를 평가하는 질문지가 병원사업장의 특수성을 반영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지부 관계자는 “인사제도개선위원회를 열어 성과평가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는데 병원은 막무가내 식으로 인사평가를 하고 있다”며 "13명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퇴직으로 생긴 결원 4명을 올해 신규채용해 충당하기로 했는데 병원은 이마저도 지키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부는 인사평가 방식을 절대평가로 전환하고 인력충원을 위한 투쟁에 나설 계획이다. 염재호 고려대 총장과의 면담도 요구한다. 쟁의권을 확보하기 위해 임금교섭도 예년보다 시기를 앞당겨 시작한다.

홍세나 지부장은 “지난해 노조가 집회하는 도중 병원이 셔터를 내려 노사관계가 나빠졌는데 올해 또 일방적으로 성과평가를 시행해 우려스럽다”며 “노조와의 약속을 지키지 않고 성과평가를 강행한다면 투쟁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