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연대노동포럼
민주노총 전·현직 인사들이 주축이 된 사회연대노동포럼이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후보 지지를 공식화했다. 포럼은 문성현 전 민주노동당 대표를 상임대표로 지난해 12월10일 출범했다.

19일 포럼에 따르면 지난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문재인과 함께하는 촛불승리 결의대회'와 '노동기반 복기국가 실현을 위한 정책대회'를 개최했다. 800여명의 노동포럼 회원과 문재인 전 대표, 원혜영·김경협·홍영표 의원, 이목희·노영민 전 의원이 함께했다.

문 후보는 연대사를 통해 "노동이 제대로 대접받는 사회, 노동의 가치가 존중받는 세상이 바로 경제민주화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재벌개혁은 말하고 노동은 말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노동을 앞세우는 게 부담이 되기 때문"이라며 "이번 대선에서는 우리가 좀 더 당당해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포럼은 문 후보에게 정책제안서를 전달하며 "문재인과 함께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자"고 결의했다. 뒤이은 정책대회에서는 '30년의 반성, 20년의 전망'을 발표하고 "지난 30년 노동자 정치세력화는 실패했다"며 "조합원 다수의 요구에 부합하지 않는 맹목적 정당건설을 지양하고, 2017년 대선에는 당선가능한 후보와 정책협약을 체결해 노동기반 복지국가 실현의 기반을 확립하자"고 밝혔다.

이들은 2018년 지방선거에 대거 진출해 노동자 정치세력화의 물적 토대를 구축하고, 그 힘으로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다시 논의하자는 입장이다.

포럼은 이와 함께 △최저임금 1만원 인상 △노동시간단축으로 일자리 확대 △노동가치와 고용의 정상화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 △정부의 산업육성 및 일자리 정책 등 5대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포럼은 더불어민주당 국민경선 선거인단 모집에 적극 참여해 문재인 후보 지지세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정용건 포럼 상임운영위원장은 "촛불민심은 정권교체·적폐청산을 요구하고 있다"며 "유력 후보와 정책연합을 통해 이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