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과 반올림 회원들이 16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 앞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시민·사회단체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박상진 사장 구속을 요구하며 1박2일 투쟁에 들어갔다.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과 법률가 농성단은 16일 오전 10시 서울중앙지법 서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용 영장실질심사에 대응해 법원의 결정이 나올 때까지 서울중앙지법과 그 인근에서 구속 촉구 행동을 할 것”이라며 “법원은 더 이상 국민을 실망시키지 말고 이재용을 구속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박근혜·이재용의 뇌물거래 혐의가 명확히 드러난 상황에서 구속영장이 재청구된 이번에야말로 재벌 총수의 범죄를 낱낱이 밝히고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며 “이재용 구속은 그 시작”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법원은 “뇌물죄의 대가관계와 부정한 청탁에 대한 소명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이 부회장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후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업무수첩 39권과 공정거래위원회·금융위원회 압수수색을 통해 추가 자료를 확보했다.

이들은 “특검 수사를 통해 법원의 영장기각사유는 설 자리를 잃었다”며 “범죄자 이재용을 구속하고 처벌하지 못한다면 법은 더 이상 정의를 말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날 서울 서초동 법원삼거리에서 철야집회를 열고 이 부회장 구속 필요성과 삼성의 반노동인권·경영세습·범죄행위를 주제로 필리버스터를 했다. 이 부회장은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서울중앙지법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받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