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와 전국우체국노조 소속 집배원들이 이정미 정의당 의원과 함께 15일 국회 정론관에서 우정사업본부에 대한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지난 1년간 9명의 집배인력이 사망했는데도 우정사업본부가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않자 비판이 나오고 있다. 집배원들은 고용노동부에 우정사업본부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했다.

이정미·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공공운수노조 우편지부·별정우체국지부·전국집배노조와 전국우체국노조는 15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정사업본부는 집배인력의 죽음을 외면하고 있다”며 “노동부가 특별근로감독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해 2월부터 올해 2월까지 9명의 집배인력이 근무 중 사망했다. 7명은 과로로 인한 돌연사, 2명은 이륜차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노조들은 돌연사는 물론이고 교통사고도 인력이 충원됐다면 예방할 수 있었던 인재로 보고 있다.

이들은 “우정사업본부는 인력충원을 통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음에도 고의적으로 죽음을 방관했다”며 “사람을 9명이나 죽이고도 방기한 뺑소니 기관”이라고 비판했다.

심양안 우체국노조 부위원장은 “집배원 사망사고가 도심과 시골을 가리지 않고 전국에서 발생하고 있다”며 “한 지역을 개선해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우정사업본부 자체가 바뀌어야 될 문제”라고 말했다. 지난 1년간 순직한 집배원은 서울·경기·경상·전라·충청·강원 등 전국에 분포해 있다.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르면 중대재해는 사망자가 1명 이상 발생한 재해를 말한다. 중대재해가 발생하면 노동부 장관은 발생원인을 조사하고 안전·보건진단을 포함한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 집배원들의 연이은 과로사와 안전사고가 중대재해에 해당한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집배노조 관계자는 “노동부에 특별감독을 요구하는 진정을 접수할 예정”이라며 “전국 규모의 전반적인 집배인력 근무환경에 대한 관리·감독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정미 의원은 “우정사업본부가 더는 집배인력의 죽음을 방치하게 내버려 둬서는 안 된다”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으로서 노동부가 집배인력에 대한 특별감독을 하도록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