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위원장 홍영표)가 당분간 파행적으로 운영될 전망된다. 환노위가 지난 13일 자유한국당·바른정당 의원들의 퇴장 속에서 이랜드파크 임금체불·MBC 노조탄압·삼성전자 직업병 관련 청문회를 의결한 것과 관련해 보수정당들의 반발이 거세다.

자유한국당·바른정당은 14일 일제히 “날치기 처리”라고 반발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불법행위에 대한 청문회를 물타기 하기 위해 MBC 청문회를 도입했다는 말까지 나온다”며 “국민에게 사과하고 원천무효로 돌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도 같은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지엠지부 채용비리까지 논의하다가 야당이 주장하는 것만 일방적으로 처리했다”며 “시정되지 않으면 향후 상황을 봐 가면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환노위 파행의 핵심은 사실상 MBC다. 당초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은 지난해 국정감사에 불출석한 백종문 MBC 미래전략본부장을 검찰에 고발하자고 요구해 왔으나 간사 간 협의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를 두고 13일 환노위에서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간사들이 합의하지 못한 게 아니라 여당 간사가 합의해 주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반발했다.

이날 환노위에서는 백종문 본부장 고발건을 두고 자유한국당·바른정당 대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이 대립했다. 곧이어 야 3당 의원들의 찬성으로 백 본부장 고발건과 함께 MBC 노조탄압 청문회 등 3개 청문회건이 의결됐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노조탄압에 앞장선 백종문 본부장이 MBC 부사장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만큼 더 이상 미루지 말고 국감 불출석 사유를 물어 고발건을 처리했어야 했다”며 “그럼에도 자유한국당·바른정당은 MBC 비호에만 신경 쓰고 있다”고 비판했다.

보수정당들의 보이콧 선언에 따라 15일로 예정된 고용노동소위(법안심사소위) 개회가 쉽지 않아 보인다. 24일과 28일로 예정된 3개 청문회도 야 3당 의원들만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 자유한국당 관계자는 “변화가 없으면 보이콧은 유지될 수밖에 없다”며 “현재로서는 고용노동소위는 물론 청문회도 참석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