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주최로 14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 추진위원회 발족식에서 강제징용 피해자 김한수(99) 할아버지가 발언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양대 노총이 다음달 1일 서울에 일본 강제징용으로 희생된 조선인 노동자들을 기리는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세운다. 내년에는 평양에 건립한다.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지하강당에서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추진위원회가 발족했다. 노동계가 주축이 됐다.

양대 노총은 지난해 8월 일본 교토 단바망간기념관에 첫 번째 노동자상을 세웠다. 당시 양대 노총은 "역사책에조차 제대로 나와 있지 않은 수백만 명에 이르는 강제징용의 비극적 역사를 조합원과 국민에게 알려 내는 사업을 공동으로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발족한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추진위는 각계각층과 연대해 일본의 강제징용 문제를 알리고, 사죄와 배상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사업을 펼친다. 우선 서울에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건립하기 위해 1천명 이상의 공동대표·추진위원을 모집한다. 공동대표나 추진위원들은 노동자상 주변에 설치할 석판에 남기고 싶은 말을 새길 수 있다. 건립추진위는 서울시와 노동자상 건립 부지를 협의 중이다. 용산역광장이나 서울광장이 유력하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해방 72년을 맞이하고 있지만 정부는 일제의 범죄적 행위를 청산하고 이를 바로 세우기 위한 어떤 노력도 하고 있지 않다"며 "잘못된 역사는 사죄와 반성으로 마침표를 찍을 때 청산할 수 있고, 올바른 미래지향적 관계를 설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일본 잔재 세력들이 역사왜곡을 하고 있는 지금 서울에서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건립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소녀상과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북녘땅을 넘어 곳곳에 세워 일본 제국주의 침략에 대해 사과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발족 선언문에서 "우리 힘으로 억울하게 고통받고 희생된 조선인 노동자를 기리고, 일본 정부의 공식적 사죄를 촉구하며, 올바른 과거사 청산을 이뤄 나가자"고 다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91)와 강제징용 노동자 김한수 할아버지(99)가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