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 4당이 전국경제인연합회 해체에 찬성했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은 즉각적인 해체를, 자유한국당(옛 새누리당)은 조건부 찬성 입장을 밝혔다. 바른정당은 응답하지 않았다.

경실련이 5개 원내정당에 전경련 해체 입장을 묻는 공개질의서 답변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답변서 회신 시한은 지난 7일부터 13일까지였다.

"즉각 해체"를 주장한 3당은 △정치적 중립성 훼손 △정경유착 고리 △경제정의 왜곡 △공정한 시장경제 걸림돌 △민주적 시장경제 위협 △자정능력 상실을 이유로 들었다.

자유한국당은 "원칙적으로 해체에는 동의한다"면서도 "한국경제 발전을 위한 싱크탱크로 전환시키는 해체방안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바른정당은 유선으로 무응답 의견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경실련은 "전경련 해체에 찬성하는 4개 정당 의석수만 합쳐도 국회에 발의돼 있는 전경련 해산 촉구 결의안을 통과시킬 수 있는데도, 통과를 위한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난해 이언주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각각 전경련 해산 촉구 결의안을 발의했다.

경실련은 바른정당의 무응답에 대해 "정경유착 근절과 부패 청산에 대한 의지가 없다는 뜻"이라며 "자유한국당의 '조건부 찬성'보다 후퇴한 것"이라고 혹평했다. 바른정당이 자유한국당과 차별성을 얘기하고 있지만 건전한 국민경제 발전과 정경유착, 부패 개혁에 대한 고민이 없다는 지적이다.

경실련은 자유한국당의 싱크탱크 전환을 전제로 한 '조건부 해체'에 대해서도 "새로운 정경유착으로 변질할 가능성이 높다"며 "조건 없는 즉각 해체가 답"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