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태우 기자
이주노동단체가 여수출입국관리사무소 화재 참사 10주기를 앞두고 미등록 이주노동자에 대한 단속과 추방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정부의 무리한 단속이 반복되고, 그 과정에서 이주노동자들이 다치거나 생명을 잃고 있기 때문이다.

이주노조를 비롯한 이주노동단체는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출입국관리소 세종로출장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주노동자 단속과 추방을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여수출입국관리사무소 화재는 2007년 2월11일 났다. 이주노동자 10명이 숨지고 17명이 중상을 입었다. 사망자들은 중국 출신 이주노동자와 중국국적 동포들이었다. 사망자 연령대는 3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했다.

이날 새벽 화재가 발생한 뒤 보호소 직원이 이주노동자를 가둔 철창 문을 열지 못해 참사로 번졌다. 스프링클러는 없었고 화재경보기는 작동하지 않았다. 위급상황에 대비해 구금된 이주노동자가 대피할 비상탈출구도 없었다.

이들 단체는 "미등록 이주노동자 추방에 초점을 맞춘 정부 정책이 참사 원인"이라고 입을 모았다. 법무부는 지금도 기간을 정해 집중단속을 한다. 지난해 4월에는 20주에 걸쳐 경찰과 광역단속팀을 가동해 합동단속을 했다. 단속 과정에서 인권침해와 사상사고가 빈발한다. 지난해 집중 단속기간에도 경주지역 이주노동자가 다리가 부러지는 부상을 당했다.

이들 단체는 “여수 참사 이후에도 30명 이상의 이주노동자가 단속 과정에서 숨진 것으로 추정된다”며 “얼마나 많은 이주노동자가 목숨을 잃어야 이런 정책을 중단할 것인지 묻고 싶다”고 밝혔다.

이주노동단체들은 이날부터 11일까지를 여수 화재 참사 추모주간으로 정하고 이주노동자 단속 중단을 요구한다. 우다야 라이 이주노조 위원장은 “정부는 고용허가제 때문에 발생한 문제를 이주노동자에게 돌리고 노동인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종인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19대 대선에 출마한 후보들은 이주노동자 단속과 추방 철폐를 공약으로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