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사위 특혜채용 의혹이 일고 있는 한국기술교육대 직업능력심사평가원 신규입사자 10명 중 6명이 한기대 졸업자로 확인됐다. 5일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기대 직능심평원에서 받은 자료를 <매일노동뉴스>가 분석한 결과다.

직능심평원 “전형 당시 출신학교 몰라”

특혜채용 의혹이 제기된 이기권 장관 사위를 포함해 2015년 3월 직능심평원에 입사한 계약직 중 신규채용자는 14명이다. 이 중 한 명은 중도 퇴사했고, 한기대는 지난해 12월 한정애 의원실에 나머지 13명의 인사기록카드와 응시원서를 제출했다.

그런데 13명 중 무려 61.5%인 8명이 한기대 졸업생이었다. 공공기관 채용에서 특정 대학 출신 합격자가 과반을 차지한 사례는 찾기 힘들다. 더군다나 직능심평원의 모회사 격인 한기대 출신이 다수라는 점은 납득하기 어렵다. 당시 계약직 채용은 2015년 4월 설립된 직능심평원의 첫 공채였다. '깜깜이 전형' 의혹이 제기되는 배경이다.

직능심평원 관계자는 “당시 채용전형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실시했기 때문에 응시원서에는 출신학교가 기재되지 않았고, 합격자들이 입사한 뒤 작성한 인사기록카드에만 출신학교가 적혀 있다”고 밝혔다. 채용 응시자들의 출신학교를 알 수 없는 만큼 특정 대학 출신을 우대하는 것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얘기다.

이 관계자는 “한기대 졸업생들이 많은 것은 직능심평원이 한기대 부설기관이다 보니 한기대 재학생이나 졸업생들이 채용정보를 상대적으로 많이 접하고 응시를 많이 했기 때문 아니겠냐”고 말했다.

경력·직무활동란에 버젓이 ‘한기대’

실제 채용 당시 응시원서에는 학력 기재란이 없다. 그런데 응시원서를 자세히 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당시 합격한 8명의 한기대 출신 응시자 중 6명은 ‘경력사항’란과 ‘직무 관련 기타 활동’란에 한기대 또는 한기대 대학원 재학 당시 수행한 경력과 활동을 기재했다.

예컨대 경력사항란에 한기대에서 외국인 커뮤니케이션(학생 통역)·행정지원·기술연수를 수행했다거나 근로장학생이었다고 썼다. 직무 관련 기타 활동으로는 재학생 홍보대사나 회계관리, 교육과정 개발을 했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나머지 두 명의 합격자 응시원서에도 한기대 출신임을 바로 알 수 있는 내용이 적혀 있다. 한 명은 자기소개서에 “모교인 한국기술대학교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 지원하게 됐다”고 썼다. 나머지 한 명은 직무 관련 기타 활동란에 자신이 활동한 한기대 총학생회 고유이름인 한빛**을 기재했다. 한기대 출신임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잇따르는 특혜채용 의혹

이기권 장관 사위 박아무개(32)씨를 포함해 2015년 3월 합격한 신규채용자는 모두 계약직이었다. 그런데 사실상 정규직 전환이 예정된 나쁘지 않은 일자리였다. 직능심평원은 설립 2개월 만인 2015년 6월 사업 확장에 필요한 인력증원을 요구했고, 정부가 이를 수용하면서 2015년 3월 채용한 신규채용 계약직들은 평가를 거쳐 지난해 6월 모두 정규직이 됐다.

이런 가운데 이 장관 사위에 대한 특혜채용 의혹이 불거지고, 한기대 출신자들이 대거 채용되면서 부실 전형 논란을 피하기 힘들 것으로 전망된다. 한정애 의원은 “한기대 직능심평원의 직원 채용 과정에 그만큼 문제가 있다는 뜻”이라며 “노동부와 한기대는 하루빨리 채용과 관련한 구체적인 자료를 국회에 제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