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정의당이 한일 정부 간 일본군 위안부 합의를 폐기하고 국회에 평화의 소녀상을 설치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18일 오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소속 의원과 당직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결의대회를 열고 “국회 동의를 받지 않은 한일 위안부 합의는 무효”라며 이같이 밝혔다. 심상정 상임대표는 “아베 일본 총리는 '10억엔을 줬다'며 노골적으로 소녀상 철거를 압박하고,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자신이 '10억엔을 먼저 요구했다'고 밝혔다”며 “한일 위안부 합의가 10억엔과 소녀상을 맞바꾼 추악한 거래임이 확인됐다”고 비판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범한 대표적인 범죄인 한일 위안부 합의는 박 대통령이 국민에게 탄핵당한 만큼 더 이상 효력이 없다”며 “10억엔만이 아니라 박근혜와 윤병세까지 묶어서 돌려주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은 기자회견에서 “국회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와 인권회복, 평화의 상징이자 반인륜적 전쟁범죄를 기억하게 하는 살아 있는 역사책인 소녀상을 건립해야 한다”며 “정부는 10억엔을 반납하고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를 선언하고 재협상하라”고 요구했다. 정의당은 이면합의 여부 공개와 일본의 망언·철거 요구 중단도 주문했다.

정의당은 이날 ‘인천 평화의 소녀상’ 작가 김창기씨가 제작한 소녀상 7점에 모자를 씌우고 목도리를 두르는 퍼포먼스를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