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상기밀누설 혐의를 받고 있는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이 혐의를 모두 인정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씨 의견을 들으라고 지시했다”며 문건유출 책임을 박 대통령에게 돌리면서도 “국정운영을 잘해 보려고 최씨에게 도움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년간 정 전 비서관과 최씨가 주고받은 통화내역만 2천92건이다.

18일 오전 서울중앙지법 형사22부(재판장 김세연) 심리로 열린 2차 공판에서 정 전 비서관은 “박 대통령이 최순실씨 의견을 듣고 반영할 부분이 있으면 반영하라고 말씀했다”며 “공소사실을 인정한다”고 진술했다.

그는 “대통령께서 국정운영을 잘해 보려고 말씀하신 것이고, 저 역시 잘 보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 것일 뿐”이라며 “공모했다고 하면 둘이서 (모의한 것으로) 생각되는데, 그런 애기를 들으면 가슴이 아프다”고 덧붙였다.

정 전 비서관은 최씨의 대통령 연설문 수정과 관련해 “최씨가 최종 의견을 저에게 주면, 그대로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며 “(수정사항) 반영 여부 최종 결정은 대통령이 했다”고 말했다.

검찰에 따르면 2013년 2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정 전 비서관과 최씨가 주고받은 통화내역은 2천92건에 달한다. 전화 895회·문자메시지 1천197회다. 정 전비서관이 최씨에게 이메일로 자료를 송부한 뒤 "보냈습니다"하고 문자를 전송한 건수만 237회다. 문건을 수정한 뒤 최씨가 정 전 비서관에게 "보세요"라고 답변한 문자메시지도 적지 않다.

정 전 비서관은 2013년 1월부터 2016년 4월까지 청와대 주요 문건 180여종을 이메일과 인편으로 최씨에게 유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