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하철 다대선 구조조정이 민영화 수순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18일 오후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강당에서 열린 대중교통 노동자와 시민안전 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은 남원철 부산지하철노조 사무국장은 “부산교통공사가 맡긴 연구용역 보고서 내용이 그대로 이행되고 있다”며 “민영화 계획까지 이어질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는 부산공공교통네트워크와 생명·안전·고용을 위한 다대선 시민대책위원회 공동주최로 열렸다.

올해 4월 개통 예정인 부산지하철 1호선 다대 구간은 신평역에서 다대포해수욕장역까지 6개역 7.9킬로미터 구간이다. 공사는 다대구간 소요인력을 신규채용 4명, 구조조정을 통한 인력효율화 178명으로 채울 예정이다.

공사가 2015년 맡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경영진단 연구용역' 보고서에는 △성과연봉제 확대 △전 노선 관리역장제 도입 △저효율·비핵심 업무 외주화 △기존 정원 내에서 다대선 운영인력 확보가 명시돼 있다. 보고서에는 차량 경정비·통신·전기·궤도장비 등 6개 분야 513명의 외주화 추가 추진도 담겨 있다. 실제로 공사는 17일 차량·통신 유지보수원과 모터카 운전 계약직 83명 채용공고를 냈다. 남원철 사무국장은 “구의역 참사를 계기로 서울시는 안전업무 직영화를 하고 있는데 부산지하철은 거꾸로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거래소 상장으로 민자유치 제안"도 보고서에 있는 내용이다. 성과주의 조직문화 정착 후 본사와 6개 자회사 형태체제로 분리하고 영역별 민간자본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공사는 19일 외주화 확대, 인력효율화 확대를 담은 '부산교통공사 재창조 프로젝트'를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