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다음달 초 박근혜 대통령을 소환한다.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 혐의로 17일 특검에 소환된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대한 사전구속영장 청구 가능성도 언급했다. 특검은 박 대통령이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한 물증을 찾고 있다.

이규철 특별검사보는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 대면조사 시기를 구체적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2월 초순까지 돼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께서 대면조사에 응할 것이라고 했기 때문에 (소환에) 응할 것이라 본다”면서도 “(불응할 경우) 강제로 대면조사할 방법은 사실상 없다”고 말했다. 특검은 박 대통령 소환과 관련해 청와대와 사전 접촉은 없었다고 했다.

국정농단으로 구속된 피의자들은 탄핵심판과 형사재판에서 연일 박 대통령을 주범으로 지목하고 있다. 지난 16일 탄핵심판 5차 변론기일에 증인으로 출석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은 미르·K스포츠재단 지원금 모금을 박 대통령이 직접 주도했다고 증언했다. 1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열린 재판에서 김종 전 문광부 차관은 “삼성 후원금은 청와대와 삼성이 직접 소통해 처리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특검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 최초 지시자로 박 대통령을 가리켰다. 이 특검보는 “김기춘 전 실장이 아니라 대통령 지시가 있었는지 정황물증을 계속 확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김기춘 전 실장과 조윤선 문광부 장관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특검에 소환됐다. 특검은 블랙리스트 작성 외에도 문광부 공무원 인사개입 등 김 전 실장에게 제기된 의혹을 조사한다. 사전구속영장 청구도 고려 중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