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최근 이랜드파크의 아르바이트생 대규모 임금체불 사태를 계기로 임금체불 신고센터를 운영한다. 이랜드파크 임금체불 피해자들을 구제하기 위해 이랜드그룹에 적극적인 홍보를 주문했다.

17일 서울시는 이날부터 3월 말까지를 아르바이트 임금체불 피해 집중 신고기간으로 정했다. 각 자치구 노동복지센터와 노동단체 17개를 신고센터로 지정해 운영한다.

피해를 입은 청년들이 센터를 방문하면 기초상담을 한다. 전문적인 조정이나 화해를 위한 절차가 필요할 경우 서울시가 운영하는 노동권리보호관을 연결해 진정·청구·행정소송 같은 절차를 무료로 대행한다.

노동권리보호관은 임금체불·부당해고·산업재해 등의 피해를 입은 월 소득 250만원 이하 시민들을 지원하는 노동전문가들로 구성돼 있다.

센터 방문이 어려운 청년들은 17개 센터나 120다산콜에 전화해도 된다. 아르바이트 청년권리지킴이 홈페이지(albaright.com)와 카카오톡 ‘서울알바지킴이’를 통한 신고·상담도 가능하다.

서울시는 신고센터 외에 매주 1회 청년 아르바이트 밀집지역에서 현장상담소를 운영한다. 최근에는 이랜드파크 임금체불 피해자들에게 조속히 임금을 정산하기 위한 지급절차를 홍보하도록 이랜드그룹에 요청했고, 그룹과 이랜드파크는 홍보 강화를 약속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노동권익센터가 피해자를 상담하던 중 이랜드파크측에서 민형사상 문제제기를 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동의를 요구한다는 제보를 접수했다"며 "확인한 뒤 조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