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의 주범 최순실에게 대가성 자금 지원을 한 의혹을 받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가 예상보다 하루 늦은 16일 결정된다.

박영수 특별검사팀 대변인인 이규철 특별검사보는 15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16일 오후 정례브리핑 이전에 결론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 부회장과 함께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최지성 실장(부회장)과 장충기 차장(사장), 대한승마협회장인 박상진 삼성전자 대외담당 사장 신병처리도 함께 결정한다.

특검은 15일께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었다. 이날 고심을 거듭한 끝에 결정을 하루 연기했다.

특검은 지난 12일 이 부회장을 불러 22시간 동안 밤샘 조사한 뒤 돌려보냈다. 관련자들의 진술과 증거자료를 정리하고 관련 혐의와 법리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규철 특검보는 “사안이 복잡하고 중대해 시간이 더 필요하다”며 “그동안 제기됐던 모든 사정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법과 원칙이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라고 덧붙였다.

특검은 이 부회장에게 뇌물공여와 함께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국회증언감정법) 위반 혐의를 두고 있다. 자신의 경영권 승계와 관련한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정부 지원을 받는 대가로 최순실에게 다방면의 금전 지원을 한 혐의다. 지난해 12월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거짓증언을 했다는 혐의를 보탰다.

정치권은 이 부회장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브리핑에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정점에 삼성이 있고 위증 혐의와 증거인멸 우려도 있다”며 “이 부회장 구속수사는 이번 게이트의 몸통에 다가가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관문”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논평에서 “삼성과 박근혜·최순실 간 이뤄진 정경유착의 뇌물과 청탁관계는 명백하다”며 “이 부회장 구속수사를 통해 이 부회장·박근혜 대통령·최순실씨 등 관련자를 엄벌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모든 정황과 증거가 명확해지고 있는 만큼 특검은 당장 이 부회장과 핵심 관계자들에게 구속영장을 발부해야 한다”며 “구속수사를 해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진실에 다가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