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은 묶고 입은 풀어야 하는데, 입도 묶어 버렸다."

한국노총 26대 임원선거가 24일로 예정된 가운데 각 후보조들이 깐깐한 선거관리규정·지침에 고충을 토로하고 있다.

12일 기호 1번 김주영-이성경 후보조와 기호 2번 김만재-이인상 후보조는 한국노총 임원선거관리규정과 선거관리위원회가 정한 선거 관련 지침에 따라 나흘째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두 후보조 캠프 관계자들은 "제약이 너무 많다"고 입을 모았다. "공직선거법보다 깐깐하다"는 불만도 나왔다.

김주영 후보조 캠프 관계자는 "선거관리규정과 선거운동지침에서 피켓 몇 개, 유인물 몇 종까지 세세하게 가이드라인을 두고 있다 보니 쓸데없는 다툼이 일어나고 있다"며 "조합원들의 참정권 확대를 공약으로 삼고 있는 상황에서 아쉬운 점이 많다"고 말했다.

김만재 후보조 캠프 관계자는 "선거유인물, 피켓 종류부터 개수까지 한정하다 보니 후보자의 철학과 소신을 조합원들과 자유롭게 얘기하고 토론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선거관리규정과 선거운동지침에 따르면 전단형 인쇄물 2종, 책자형 인쇄물 1종, 명함형 인쇄물 1종으로 선거유인물을 제한했다. 피켓 종류는 1종, 20개로 제한하고, 합동연설회장이나 선거인대회장에 반입할 수 없게 했다. 후보조에서 보내는 보도자료나 성명서, 취재협조 등 대언론 자료는 선관위 검인을 받아야 하는 선거유인물로 분류된다. 배포에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3년 전 선거때와는 달리 문자메시지 글자수는 제한하지 않았지만 문자메시지에 인터넷 주소를 게재하는 등 응용은 못하게 했다. 보편화된 인터넷 카드뉴스나 동영상 뉴스도 SNS상에 올리지 못한다. 스마트 시대에 맞지 않는 고루한 선거운동 방식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선관위는 애초 합동연설회에서 지지하는 후보들의 이름을 연호하는 것도 금지했다가, 두 후보조들이 이의를 제기하자 연호는 허용했다. 각 후보조들의 페이스북을 통한 합동연설회 생중계도 허락했다.

김현중 선관위 대표위원은 "선거가 너무 과열되기 때문에 제약을 둔 건 사실"이라며 "한국노총 임원선거가 정치판을 닮아 가서는 안 되지 않느냐"고 말했다. 김 대표위원은 그러면서도 "시대 변화에 맞춰야 한다는 의견도 있어 이번 선거가 끝나면 개선할 부분은 개선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