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열린 최순실 국조특위 7차 청문회에 증인과 참고인이 대거 출석하지 않아 상당수 자리가 비어 있다. 연윤정 기자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정치적·이념적 성향을 이유로 1만여명의 문화예술인을 정부 지원에서 배제한 이른바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를 인정했다.

조 장관은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위원장 김성태)가 9일 국회에서 진행한 7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같이 실토했다. 그는 최근까지도 "블랙리스트 존재 여부를 몰랐다"고 잡아뗐다.



조윤선 장관 “블랙리스트 관여하지 않았다” 주장



당초 조 장관은 이날 오전 증인으로 채택됐음에도 출석하지 않았다. 자신이 국조특위에 의해 위증 혐의로 특검에 고발당했다는 이유에서였다. 하지만 동행명령장이 발부되고 정부서울청사에 머물고 있는 것이 확인되면서 결국 오후에 출석하는 길을 택했다.

조 장관은 이날 블랙리스트 존재에 관해 답변하지 않다가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의 집요한 추궁에 “예술인들을 정부 지원에서 배제한 명단이 있었던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그런 문서를 본 적도 작성한 적도 실행한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청와대 정무수석실에서 작성한 게 아니냐”는 이만희 새누리당 의원의 질문에는 “정무수석으로 일하면서 그런 내용을 인수인계받거나 보고받은 적 없다”고 말했다.

블랙리스트 존재를 확정할 수 있었던 시점은 올해 초라고 했다. 조 장관은 “올해 초에 담당국장으로부터 (블랙리스트를) 아래 직원이 가지고 있다고 보고받았다”고 밝혔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와 관련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장관에게 블랙리스트에 대한 보고를 두 번 했다는 사람의 제보를 받았다”며 “장관 취임 업무보고와 국정감사 사후점검 때 보고를 했고 당시 대국민 사과를 하자고 했는데 장관이 거부했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조 장관은 “당시 그렇게 구체적으로 보고한 것이 아니었다”며 “대국민 사과와 관련해 시기와 방법을 논의하자고 해서 현재 논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구순성 “세월호 당일 대통령 행적 몰라”



이날 청문회는 '맹탕 청문회'였다. 증인과 참고인이 대거 출석하지 않았다. 국조특위는 최순실·우병우를 비롯한 증인 20명, 김소영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실 문화체육비서관 등 참고인 4명을 소환했지만 이날 오전까지 정동춘 K스포츠재단 이사장·남궁곤 이화여대 입학처장 등 증인 2명, 노승일 K스포츠재단 부장 등 참고인 1명이 출석한 게 전부였다. 그나마 오후에 동행명령에 응한 조 장관과 구순성 대통령경호실 행정관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구 행정관에게 “세월호 당일 대통령이 관저 밖으로 몇 번 나왔느냐”고 묻자, 구 행정관은 “당시 출근하지 않아서 모른다”고 답했다. 안 의원은 “초등학생보다 못한 답변”이라며 “숨기는 자가 범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구 행정관은 “숨기는 것이 없으며 동료들에게 그날 대통령 행적에 대해 물어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황영철 바른정당 의원은 정동춘 이사장을 향해 “왜 아직도 K스포츠재단 이사장직을 유지하고 있느냐”며 “아직도 썩어 빠진 재단과 최순실을 위해 할 일이 남은 거냐”고 꼬집었다. 정 이사장은 “재단을 위해 할 일이 남아 있다”며 순순히 물러날 의사가 없음을 시사했다.

이날 노승일 K스포츠재단 부장에 대한 징계처리도 도마에 올랐다. 박영선 의원은 “정동춘 이사장이 노승일 부장의 징계를 위해 이사회를 열었다”고 말했다. 노승일 부장은 안민석 의원이 “요새 신변 위협을 느끼냐”고 질문하자 “그렇다”고 답한 뒤 “최근 서초동 편의점에서 만났던 검정색 코트를 입은 남자를 1시간 뒤 충정로에서도 만났다”고 진술했다.

한편 국조특위는 이날 활동기간 연장 안건을 통과시켰다. 활동기간 종료일인 15일 이전에 본회의를 통과하지 않으면 국조특위 활동은 마무리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