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그룹이 전국경제인연합회 탈퇴를 공식화했다. 이달 6일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에서 그룹 총수들이 전경련 탈퇴의사를 내비친 뒤 나온 첫 공식선언이다.

LG그룹은 27일 보도자료를 내고 "올해 말 전경련에서 탈퇴하기로 하고, 최근 전경련에 이 같은 방침을 정식으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회비는 내년부터 납부하지 않겠다고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LG그룹 탈퇴로 전경련 해체 신호탄이 올랐다는 분석이 나온다.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청문회에서 삼성·SK그룹이 전경련 탈퇴 의사를 밝혔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전경련 해체를 말할 처지는 아니지만 전경련을 탈퇴하겠다"고 했고, 최태원 SK 회장도 "전경련을 탈퇴하겠다"고 말했다. 당시 구본무 LG그룹 회장은 상대적으로 미온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는 "전경련은 헤리티지 단체처럼 운영하고 각 기업들의 친목단체로 남아야 한다"고 말했다.

전경련은 올해 초 어버이연합에 자금 지원을 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한 차례 홍역을 치렀다. 최근에는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과정에서 대기업 돈을 걷고 전달하는 창구역할을 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해체 여론이 들끓었다. 전경련은 내년 2월 회원총회에 앞서 쇄신안을 내놓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