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 새롭게 만들어 가야 할 대한민국의 최우선 과제로 "재벌대기업 개혁과 중소기업·중소상인 보호, 노동권·복지제도 강화를 통한 소득불평등 해소"라고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강창일·원혜영 의원을 포함한 더불어민주당 의원 78명이 2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공동으로 주최한 ‘국민권력시대 어떻게 열 것인가-불평등과의 전쟁선언 : 위코노믹스 비전 제안’ 토론회 기조발제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들 의원들은 이달 5일 박 시장 초청 1차 토론회를 연 바 있다.

박 시장은 이날 토론회에서 “1% 기득권 집단을 위한 성장은 성장이 아닌 만큼 불평등을 극복하는 전략이 가장 효과적이고 강력한 경제성장 전략”이라며 “1%가 아닌 99%를 위한 경제비전이 위코노믹스(Weconomics)”라고 소개했다.

그는 불평등 해소를 위해 재벌독점과 불공정 관행 혁파를 우선과제로 봤다. 박 시장은 “총수 일가가 장악하고 있는 재벌의 소유·지배구조를 해체하고 온갖 특혜·특권 불인정, 일감 몰아주기 발본색원, 원·하청 간 초과이익공유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불평등 해소를 위해 노동자 권익 보장에 주목했다. 그는 “박근혜 정권은 노동개혁이라는 이름으로 성과연봉제를 일방 추진하고 파견업종을 확대하는 한편 조선업 구조조정으로 경제위기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고 있다”며 “비정규직을 줄이고 노조조직률을 30%까지 끌어올리면서 노동권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밖에 박 시장은 갑을관계 혁파를 통한 중소기업·중소상인 보호, 한국형 기본소득제도 도입을 통한 불평등 해소방안도 공개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유종일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가 사회를 맡은 가운데 김상조 한성대 교수(경제개혁연대 소장)·박태주 노사정서울모델협의회 위원장·이태수 꽃동네대학교 교수(사회복지대학원)·김남근 변호사가 토론자로 함께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축사를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