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8차 촛불집회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울려 퍼진 가운데 야당이 “황 총리는 대통령이 아니다”고 경고했다.

이달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국회 통과 뒤 대통령 권한대행이 된 황교안 총리는 야 3당 대표 회동과 대정부질문 출석 요구를 거부했다. 게다가 박근혜 정권 정책 유지, 공공기관장 인사 단행, 대통령급 의전 요구 등 ‘대통령이 된 듯한’ 행동으로 도마에 올랐다.

황 총리는 세월호 참사 당시 법무부 장관으로서 123정장에 대한 검찰의 업무상과실치사 혐의 적용과 구속영장 청구를 상당 기간 막았다는 의혹까지 받고 있다. 특검 수사대상이라는 비판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야당은 18일 황 총리의 ‘일탈’에 경고장을 날렸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박 대통령과 한 몸이나 마찬가지였던 황 총리는 대통령 비리를 공권력을 앞세워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을 받는 데다 대통령 권한대행이라는 미명하에 박근혜 2기 집권연장에 앞장서고 있다”며 “어설픈 대통령 흉내 내기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드 배치·한일 위안부 합의·국정교과서 추진 같은 박근혜·최순실이 주도한 정부정책을 중단하고 국회에 출석해 대정부질문에 성실히 답하라는 요구다.

더불어민주당은 “우리 헌법에는 대통령 권한을 잠시 대행하는 국무총리가 있을 뿐”이라며 “국무총리로서 국회에 출석해 사드 배치 등 국민적 공감을 얻지 못한 채 일방적으로 밀어붙인 각종 정책현안에 대한 국민적 공통분모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황 총리는 대통령 의전 등 잿밥에 관심을 두면 커다란 국민적 저항에 직면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며 “박근혜 정부 적폐 해소와 시급한 민생현안을 국회와 협의해 처리하고 촛불민심에 역행하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한편 최근 <중앙일보>를 통해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에서 새누리당 의원이 증인에게 위증교사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친박세력은 조직적 위증교사 의혹에 대해 국민 앞에 진상을 고백하고 스스로 해체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